더보기

신명기 17:14~20

이스라엘의 왕

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17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최고 전성기는 다윗과 솔로몬 시대였다.

솔로몬 때는 심지어 온 이스라엘 성전에 금으로 떡칠을 할정도로 부국하고 부강하였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지혜를 받은 만큼이나 매우 지혜로워 이스라엘을 부국강병하게 만들었을진 모르겠으나 어쩌면 그 지혜로움이 이스라엘 몰락의 시작이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 근거를 오늘 QT본문에서 깨우치게 되었다.

 

본문에서 모세는 훗날 왕정제도를 희망하게 될 후세들에게 3가지 행할것과 3가지 금할 것을 명하였다.

1行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율법서를 곁에 두고 항상 마음에 새기고 그의 모든 말과 규례를 따르라.

 

3禁

1.군사를 많이 두지말라.

2.아내를 많이 두지말라.

3.재물을 많이 쌓지말라.

 

군사력, 외교, 재물에 의지하지 않고 오로지 여호와 한분만을 의지하라는 모세의 강한 교훈이었다.

하지만 솔로몬은 이 3명령 모두를 따르지 않고 군사를 강화시켜 식민지를 활성화 시켰고,

국제 결혼을 통한 외교술을 펼쳤으며, 이를 통해 얻은 재물들로 나라를 부유하고 화려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 다른 이면에서는 백성들의 신앙과 순종의 교육이 부재함으로 부국함을 유지하던 솔로몬의 시대가 막을 내리자 마자 이스라엘은 둘로 갈라지게 되었고, 솔로몬의 외교술이었던 국제 결혼을 통하여 얻었던 아내들의 아들들의 권력다툼과 이스라엘의 불평등한 노동분배로 인한 지역갈등이 원인이었다.

결국 솔로몬이 생각으로 지혜롭다고 생각하며 펼쳤던 정책들은 이스라엘의 패망의 원인으로 느껴진다.

솔로몬은 자신이 다스릴 나라를 위하여 지혜를 구하였지만 지혜로 무너진것이다.

지혜에 너무 취한것이다.

결론은 하나다. 여호와를 경외하라. 여호와께 순종하라. 아무리 지혜로와도 먼저 주님앞에 엎드려 순종하라.

주님의 참된 뜻이 어디있는지 먼저 아뢰어라.

아무리 많은 근거들로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고 움직이면 결국 소돔과 고모라를 선택한 롯과 다를바가 없다. 

 


주님.

과거의 제가 주님께 여쭙지 않고 제 판단과 독단으로 판단하고 선택하여 나선것에 후회합니다.

그냥 어디에있건 그곳에서 주님과의 관계를 잘 맺어가면 될것이라는 교만한 생각이었습니다.

주님앞에서 저의 그 실책을 고백하고 내려놓습니다.

많은 현실적인 근거들을 모두 내려놓고 주님께 먼저여쭈어야했으나 저의 교만으로 인해 너무 앞서나가고야 말았습니다.

이 저의 어리석은 실책을 불쌍히 여기시고 저를 이끌어주세요.

한걸음 한걸음 내딛으며 주님께 뜻을 구합니다.

이길입니까 저길입니까.

저는 지금 다시금 주님앞에 저의 판단력을 포기함으로 주님께 저의 길을, 저의 선택을 여쭙습니다. 

저의 간곡한 기도를 들어주시고 절박한 상황에서 구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